니콘 D7500 4K 동영상 세팅 촬영하기 - 새벽 소래습지공원 편 –



이제는 동영상 촬영을 생각하면 DSLR을 빼놓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최근 니콘에서 새롭게 출시한 D7500 또한 그중 하나인데 특히나 4K UHD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DSLR 동영상 촬영 세팅과 촬영법과 함께 D7500을 좀 더 영상 촬영용 카메라로 다루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DSLR 동영상 세팅은 비슷하므로 타 기종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도 참고하시면 기본 세팅에 감이 오실 것입니다.



니콘 D7500, 4K 동영상 그리고 타임랩스까지...


 



  

영상을 먼저 보셨나요?



자신만의 기준은 약간씩 다를지 모르지만, 대부분은 DSLR 영상 촬영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특히나 M 모드와 A 모드 세팅은 그 영상의 콘셉트에 따라 다르며 각 기종마다의 차이도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고정 밝기는 M 모드를 가변 밝기는 A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출과 같이 밝기가 짧은 시간 급격하게 바뀌게 된다면 A 모드가 좀 더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밝기에 따라 고정된 노출 세팅을 위하여 조리개가 자동적으로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별도의 타입 랩스를 위한 인터벌 촬영 릴리스 장비가 있다면 좀 더 편리하게 타임랩스 소스를 담을 수 있고, 

니콘 카메라 대부분에는 인터벌 촬영 및 미속도 영상 촬영 기능을 동반하기 때문에 

릴리스 장비가 없더라고 간단한 세팅으로 촬영이 가능한 부분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사실 최근 많은 브랜드의 카메라들이 이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지만, 

니콘 카메라의 인터벌 촬영 기능은 상당히 세밀하게 세팅도 되며, 

D7500 경우에는 0.5초 인터벌 촬영(1초 미만)이 되기 때문에 좀 더 다른 영상 작업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카메라를 들고 움직이면서 연속 촬영해야 하는 하이퍼 랩스 촬영에서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뒷부분은 실제 D7500으로 촬영한 타입 램스 영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카메라로 일출의 영상과 타임랩스를 동시에 촬영할 수 없기 때문에 약간 타이밍은 어긋났지만, 그래도 충분히 일출의 느낌을 담을 수는 있습니다. 풍경의 경우 조리개를 약간 조여 주고 촬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처럼의 새벽 공기를 맡으니 기분 또한 좋아집니다.


분명 전날 늦게 잠이 들어 절대적인 수면시간은 부족했지만, 

멋진 일출을 본고 카메라로 담은 뒤에는 그 뿌듯함은 피곤함을 누르는 느낌입니다. 


새벽의 소래습지공원의 풍차를 배경으로 한 일출은 정말 장관입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보통 DSLR 영상 촬영에서는 M 모드 혹은 A 모드의 사용이 많습니다. 



M 모드 : 빛의 밝기가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고정하고 촬영하기 좋은 모드

A 모드 : 빛의 밝기가 변하는 (예 : 실내 -> 실외 장면 등)에서 유용한 모드


일반적으로 ISO를 고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카메라에 따라 M 모드에서 ISO를 AUTO로 A 모드와 비슷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틸 사진 모드에서 바로 REC 버튼을 눌러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구도와 화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용 동영상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니콘 D7500의 경우는 터치 그리고 틸딩 타입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로우앵글이나 하이앵글 그리고 동영상 촬영에서 상당히 편리함을 갖고 있습니다. 


터치 AF도 유용하지만, 역광 등 AF가 불안할 경우 확대하여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기능을 추천합니다.


 



보통 사용하는 30프레임의 영상의 경우 최소한 1/30s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 것이 좋으며, 

정지 화면에서도 잔상이 없는 또렷한 영상을 원한다면 그 이상을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동영상 M. A 모드에서는 1/30 아래로 내려가지 않게 리밋이 걸려 있기도 합니다.)

 




A 모드와 M 모드에서는 조리개 세팅이 필요하며, 

어두운 환경에서는 가능한 조리개를 개방하고 심도를 깊게 촬영하기 위해서는 조리개를 조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개 값에 따라 촬영 밝기가 바꾸기 때문에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 삼박자를 잘 활용하여 노출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촬영에 배경 음이나 사운드가 중요한 경우라면 위와 같이 L/R 표기가 있는 오디오 볼륨에 신경을 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바로 화이트 밸런스입니다. 


이전에도 정확한 희색 기준을 잡아 전체적으로 원래의 색을 잡아주거나 

전체 색으로 분위기를 바꾸어 주기 위하여 화이트 밸런스 세팅이 필요합니다. 

물론 후보정을 따로 한다면 모르겠지만 

가능한 카메라에서 나온 원본 데이터를 크게 손보지 않는 경우라면 이런 화이트밸런스 세팅은 중요합니다.

 




자 이번에는 APS-c 크롭 보디에서도 멋진 4K 영상을 지원하는 D7500에서 동영상 촬영 기본 세팅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상당히 뛰어난 화질도 그렇지만, 별도의 인터벌 장비 없이 타입 랩스 촬영이 가능한 점부터 

터치 틸딩 AF 디스플레이 등은 동영상 촬영에 큰 편의성을 주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4K 동영상 촬영 니콘 D7500 사용법! 소래생태공원 새벽을 담다.


  


* 해당 포스트는 ‘시아’ 님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콘텐츠 바로가기 클릭]



by Nikon Blog 2017.12.18 11:00